윤리는, 인간으로 하여금 그것을 지키게 하여 사회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이를 지키지 않는 인간을 배제하고 처벌하기 위한 이중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사회와 분리된 개인이 아닌 사회속의 인간으로서 살아가기 위해서, 인간은 윤리를 필요조건으로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인간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도덕적 행동의 기준이나 규범을 의미. 윤리학은 바로 이 기준과 규범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철학의 한 분류이고, 이론학문에 비하여 실천학문의 성격이 더 강하다.
윤리학의 분류 ★
-윤리학의 분류 : 윤리학은 다음의 3가지로 분류되며, 응용윤리학의 위치는 다음과 같다
인간은 욕망이 아닌 이성의 지배를 받게 됨으로써 이전보다 정의롭고 도덕적인 사회를 이룰 수 있게 되며, 고차원적인 능력과 사상, 고상한 감성과 영혼을 갖게 된다. 이는 계약에 의해 자신의 권리를 양도한 것이 아니라 권리를 유리한 조건으로 교환한 것이다. 그리고 사회계약에 의해 인간의 자연적
철학의 방법에는 철학자들의 기질이 반영된다. 철학적 방법의 고유한 특징은 역시 반성적 사고에 있다. 철학은 좀더 높고 넓게, 그리고 깊게 생각하려는 시도이므로 반성적 사고는 당장의 이해관계나 요구사항을 넘어설 뿐만 아니라 과학적 발견이나 심지어 종교적 신념까지도 점검해 볼 수 있는 사상
및 그 속성을 중심으로 따로 이해되던 개념이 마침내 陰陽으로 運用되어 無形 無象의 對待的인 兩性質로서 대체되었다. 그것은 주로 老子, 莊子 등의 書와 특히 孔子의 弟子들의 기록으로 보이는 <易傳>에서 나타난다. 그러나 <易傳>에서의 陰陽은 宇宙간의 兩種力을 표시하기 위한 한 개념일 뿐인데 즉
사상가들의 논쟁들이 나오고 그것을 주제별로 학자들이 나누어서 설명을 하고 있다. 나는 여기서 교수님께서 첫 시간에 설명해 주셨던 천의 개념이 포함되는 천인(天人)의 관계를 둘러싼 논쟁과 인간의 본성에 관한 논쟁과(고자, 맹자, 순자의 논쟁) 위진 철학에서 무(無)와 유(有)의 논쟁을 살펴보고자
연구 방법
본 연구 내용의 대부분은 전반적인 비교문학적 고찰을 주로 한다. 카프카적 특성(Kafka-ism)과 리얼리즘(realism) 개념에 관한 기본적인 검토(제 2장)를 시작으로 제 3장인 ‘루쉰 작품 속에 등장하는 카프카이즘’이라는 본 주제로 들어간다. 본 연구는 앞서 말했듯이 부분적으로 비교문학적
속에서 우리는 공자의 교육사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공자의 인성교육은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교육적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하나의 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공자가 살았던 시대는 ‘춘추전국(春秋戰國)’이라는 격동의 시대였으며, 사회적 구조가 와해된 비윤리적이고 비도덕적
유가(儒家)에 있어서의 군자-성자-목자는 본시 교사(敎師)인 것이다.라 했듯이 교사상을 목민심서에서 나타난 목자상과 정약용의 사상을 통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
위치를 점하였고, 7세기 쇼토쿠 태자는 한국과 중국의 제도, 문물 등을 수입하여 국내의 제반 체제를 혁신하고 아스카 문화를 꽃피었다. 이는 640~650년대의 다이카 개신의 기초가 되었다. 그리고 710년 겐메이 천황의 헤이조쿄(현재 나라 현의 나라 시) 천도로 야마토 시대는 끝나고 나라 시대로 넘어간다.